본문 바로가기
반응형

2019/045

마이크로소프트웨어 396호 "Literacy Adrenaline" 후기 (1) 문서화, 왜 중요한가 | 강희석, 유희권 프로젝트에서 문서화는 작업수행 근거이자 증명이며, 다음 작업의 입력물이다. 요구사항에 맞고,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문서화는 필수다. 이 글에 적혀있던 개발 문서, 계획서에 대한 요약을 쓰고 있다가 내가 지금 이걸 쓰는 이유를 떠올렸다. 내 회사 업무에, 내 개인 프로젝트에 적용하려고. 그럼 굳이 여기 요약을 쓸 필요 없이 적용하면 된다. 그래서 오늘 저번 주 시작한 개인 프로젝트의 계획서를 만들었다. 나와 밥벌이와 기술, 그리고 유니볼 볼펜 | 이종국 인간은 기술과 어떤 관계를 맺을 수 있는가. 꽤 거창한 제목이다. 나는 이 질문에 논리적이고 멋진 답을 할 능력이 안 된다. 다만 나는 병원에서 나온 후, 내 생활을 보는 관점이 약간 바뀌었다는 것을 .. 2019. 4. 28.
[AWS] Lambda 프록시 통합을 사용하여 API Gateway로 간단한 곱셈 API 만들기 읽지 않아도 되는 서론; 2016년에 Lambda랑 API Gateway로 API 만드는 튜토리얼을 올렸었는데 이제 시간도 좀 지나고 AWS 콘솔 UI도 바뀌어서 업뎃해보고자 한다. 그리고 이번엔 Lambda 프록시 통합으로! Lambda 함수는 Python 3.6으로 작성했으나 워낙 간단해서 무슨 언어로 하든 상관 없다. 빨리빨리 하면 5분 안에 끝낼 수 있다. 0. AWS Lambda 함수 생성 AWS 콘솔의 Lambda 서비스로 가서 '함수 생성'을 누르고 함수를 빨리 생성한다. 아놔 곱셈 API인데 GuguFunction이라 했다. 뭐 어쨌든 Lambda 권한을 가진 role이 없다면 하나 생성한다. 1. Lambda 코드 작성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코드를 작성하는 부분이 있다. 여기에 아래 코.. 2019. 4. 21.
[Python] Service Account로 구글 스프레드시트 업데이트하기 읽지 않아도 되는 서론; 구글 시트를 업데이트하려면 당연히 별도의 인증절차가 필요하다. 업데이트하려는 자가 그 시트에 대한 접근 권한이 있는지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. 이건 시트 공유 설정을 '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가 수정할 수 있음'으로 해도 마찬가지다. 한편 구글에서 제공한 Python Quickstart를 보면 OAuth 2.0 클라이언트 인증을 사용하는데, 이렇게 하면 유저가 구글 로그인을 해서 권한을 얻어 시트를 열거나 수정할 수 있다. 다만 내 시트를 내가 수정하는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하면 매우 귀찮다는 생각이 든다. 유저 정보가 필요한 게 아니고 내 애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작업하는 거니까. 물론 별도의 작업을 거쳐 OAuth 클라이언트로도 로그인 없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지만 약간 번거롭다. .. 2019. 4. 15.
Women TechMakers Seoul 2019 스텝 후기 (참가자 입장이 아닌 스텝 입장에서 쓴 글이다!) 2017년에도 Women TechMakers를 참가했던 적이 있는데 그때 기억이 좋았어서 이번엔 스텝으로 참가해보았다. 6:30 AM 행사 일주일 전 간단히 사전 모임을 가진 뒤, 행사 당일인 오늘(4.13) 코엑스에서 8시에 집결했다. 출근 시간이 10시인지라 평소보다 두 시간은 일찍 일어나야 했는데 약간 늦잠을 자서 아빠가 태워다줬다. 근데 막상 가보니 내가 1등이었다!!! (30분 일찍 감;;;) 8:00 AM 8시 즈음 옷을 갈아입은 뒤 출석체크를 하고 본격적으로 가내수공업(?)을 시작했다. 참가자들에게 나눠 줄 에코백에 물과 유리컵, 팜플렛, 스티커, 와펜 등을 넣어 일렬로 쌓아두는 거였는데 간만에 단순노동을 하니 정말 신선했다. 누군가 아이돌 .. 2019. 4. 14.
반응형